본문 바로가기

Data

Uber 의 PostgreSQL -> MySQL 전환이라는 오래 된 기사 보고

MariaDB 에서 PostgreSQL 로 전환하는거 고민하던 참에 관련 문제 더 깊이 고민하고 있는 회사 엔지니어 분에게 참조하시라고 보냈던 멜 내용 일부분 옮겨 적어본다.

----

며칠 전 페북의 어떤 분 소개로 아래 글 보게 되었어요. 글 볼 땐 놓쳤는데 알고 보니 최근 글 아닌 2016년 거였더군요.

오래된 글이다 보니 요약 글들도 좀 있는 것 같던데 그 중 하나.

그런데, 재미있는건 pg -> mysql 이전, 2012년도인가는 mysql -> pg 이렇게 변환 작업 했었던 역사 있다는거.

관련 역사는 아래 글 보면 잘 요약되어 있어요.

참고로 주제 관련 논쟁도.

  • https://news.ycombinator.com/item?id=12166585

 

맺음.

1. 글 소개 드리는건 pg 보다 mysql 이 더 좋은거 같다 뭐 그런 얘기하려고 그러는거 아니고 이런 비교 통해서 pg 의 특징/장단점을 좀 더 세세히 알 수 있다 싶어서 입니다.

  • 5년 전 글이어서 그사이 버전업되면서 일부 문제는 해결되었을거고(가령 pg 의 Data Corruption 문제는 Uber 사용 버전, 9.2 이후 버전부터는 수정되었다 합니다) 기타 성능 개선된 부분이 있을 겁니다.
  • 글 중 upgrade 어렵다는 문제는 실 운영과 분리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니 그리 중요한 요소 아닐거고 결국 index 처리 관련한 성능 부분이 제일 관심 가는 부분인데 이는 pg 의 설계 사상에 따른 트레이드오프라고 하니 index 처리 성능의 저하 대신 어떤 장점을 취한 것인가를 비교해서 저울질 해봐야 제대로 된 평가할 수 있을 듯 합니다